반유사역사학운동이 힘을 받기 위해서


반유사역사학운동이 지금보다 힘을 받기 위해서는 그 운동자 개인이 뭔가 사회적인 도덕성을 기초에서 부터 확립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사실 나 역시 유사역사학이라는 용어에 대해 남용될 소지가 많은 말이라고 생각하지만, 대체로 환까들이 하는 일중에 어느 정도 꼭 필요한 점도 있다고 생각하는 입장이다. 이 점은 번동아제님과 생각은 같다. 이 점에 대해서는 좀더 상세히 차후 포스팅을 할 것이다.

예 컨대 크핫이란 유저는 공익요원이라는 근무시간으로 보이는 시간에 아주 실시간으로 댓글을 달고 있다. 0~1분 사이에 초절정스피드로 반응하고 있다. 전일에도 비슷한 사례가 있었다(http://goodlaugh.egloos.com/1607486). 매우 빈번하게 이런 일을 저지르는 것 같다.


지금 이 시간에도 현역들은 국방의 의무를 수행하기에 휴일이고 뭐고 없이 열심히 구르고 있는데 크핫은 이에 대해서 전혀 죄의식을 느끼지 못하고 염치가 없는 것 같다. 이는 월급까지 줘가며 그일을 맡긴 국민에 대한 배신이다.

이런 사람들이 있는 것만으로도 반유사역사학운동 진영의 큰 문제인 것 같다. 이렇게 병역의무조차 우습게 여기는 사람들이 무슨 환빠나 유사역사학을 논할 자격이 있을까? 환빠들이 도대체 유사역사학이란 비난에 무어라 답하겠는가?

"너나 잘해?"

참으로 개탄스런 일이다. 더 논할 것이 없다. 나라가 망할 징조라고 하면 이상한가?

앞으로는 미력하나마 반유사역사학운동에 대한 몇몇 비판적 관점의 글도 몇편 쓸 예정이다. 이것은 그 맛뵈기 정도라고 볼 수 있다.




핑백

  • TheodoricTheGreat : 반(反) 유사역사학 진영의 실체 2011-11-18 18:09:09 #

    ... 떨어지는 아해들이 눈에 밟히는 것은 어쩔 수 없습니다.네. 마치 홍귀(紅鬼)들 같다는 느낌.http://ofhistory.egloos.com/273477http://ofhistory.egloos.com/256198이런 아해들이 과연 똥과 오줌을 분별할 능력이 있겠습니까?즉, 정당한 민족사관과 황당한 환빠사관을 구별할 능력이 되겠습니까?아무튼, 모로모로 걱정되 ... more

덧글

  • 음? 2011/11/10 12:03 # 삭제

    그렇게 열정에 넘쳐흐르는 분이

    TheodoricTheGreat 2011/11/09 20:23 # 꺼져. 찌질 공익새끼야. 연짱이라도 함 먹어볼테냐? 어디서 주둥이를 놀려. TheodoricTheGreat 2011/11/09 20:28 # 한번만 더 악플달았다간 주둥이를 아쭈 찢어 놀테다.

    이런 욕을 하시면 쓰겟음?


    "너나 잘해"

    참으로 개탄스런 일이다. 더 논할 것이 없다. 나라가 망할 징조라고 하면 이상한가?

    네 님요 ㅇㅇ.

  • TheodoricTheGreat 2011/11/10 12:06 #

    그것은 잘못되고 뒤틀린 현실에 대한 좀 과격하지만 義憤이라고 하는 것이다.

    저와 같은 부조리와 인면수심의 후안무치를 보고 그 정도로 흥분하지 않을 수 있더냐?

    환빠만 까면 만사오케라는 너같은 놈들은 그걸 인지하지 못하겠지. 그러니까 그런 무지몽매한 소리를 함부러 하는 것이겠지.
  • 솔직히 2011/11/10 13:40 # 삭제

    환빠를 까고 싶은게 아니라 그냥 님 욕하는게 거북할 뿐임요.

    밸리에다가 누구 개새끼 소새끼 하는 글 쓰는데 기분 안나쁨?

    저쪽에서 욕한다고 님도 욕+인신공격하면 너님도 그냥 똑같이 개새끼요

    진정한 발전을 위해 욕하고 인신공격하고 하는 님같은 사람들이 모인 집단이 종북 빨갱이랑 가끔 나오는 머리띠 두른 멸공열사 할배들임.

    설마 진심으로 그런 말을 해서 사람들이 설득될거라고 생각하는건 아니리라 믿음.

    님 말하는게 꼭 그치들 같은데 뉴스비평 밸리가서 좀 배우고 다시오는 걸 추천함
    거기 수꼴들은 이렇게 얕은 키배에서 님처럼 쉽게 본성드러내고 그러지 않음요.
  • ㅁㄴㅁ 2011/11/10 12:27 # 삭제

    음?//너나 잘하셔요.먼저 환까들이 DF의 분신이라고 매도하고 인신공격,조롱해대고
    그러다가 크핫이 비아냥대는 느낌으로 말하니까 이 블로그 운영자가 열받아서 욕한거지.
    먼저 원인제공은 환까들이고 이후 실수한 사람은 이 블로그 운영자다.
    일은 선후를 따져봐야지 결과만 보고 따지나?
  • 솔직히 2011/11/10 13:34 # 삭제

    리플이 남은게 게임끗밖에 없는데

    그거만 보면 욕하는 주인장이 정신나간거 같지

    욕 종류만 봐도 여기 주인장이 훨씬 화려한데?
  • 아무것도없어서죄송 2011/11/10 12:29 #

    우리나라 왜 이러죠????
  • TheodoricTheGreat 2011/11/10 14:45 #

    글쎄 말입니다. 저 한심한 젊은이에 문제에 대해서는 뉴밸에 한번 본격적으로 따져보는 포스팅을 하겠지만, 절망적입니다. 저러고도 오히려 자랑스러워 하다니요. 서글프네요.
  • 2011/11/10 13:42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TheodoricTheGreat 2011/11/10 14:42 #

    이것은 현 역사학계의 이슈중에 하나인 반유사역사학 운동에 대한 활성화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위 언급된 예는 극렬하게 이 운동에 참여하면서도 정작 자신의 본분을 잃는 그릇된 언행을 보여 이 운동의 대의나 정당성을 퇴색하게 하는 예입니다. 유사역사학 문제의 심각성은 <초록불>님의 블로그를 보시면 알수 있습니다. 그 주제의 심각성 때문에 충분히 역사학도들은 한번 쯤 심각히 생각할 주제인거 것 같습니다.
  • TheodoricTheGreat 2011/11/10 14:56 #

    그리고 이와 같은 주제가 여지껏 한번도 다루어져 본적이 없으므로 한 번쯤은 생각해 볼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더불어 이보다 더 훨씬 심한 글이 역밸 인기글 탑을 장식하는 것을 어제오늘 목도하였는데, 이 글에 대한 불평은 편파적 시각을 가진 사람에 한한 치우친 시각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여집니다.
  • 잡스타 2011/11/10 13:42 # 삭제

    불성실 공익으로 국방부에 찔러서 싸이처럼 현역 재입대를 시켜야 정신차릴 새끼네요.
    하여간 공익들의 실태가 바로 저렇답니다.
    차라리 공익을 없애든가 현역 시다바리로 전부 군부대에 쳐넣어서 일년내내 군부대안에서 살게 하든가 해야지

    http://blog.naver.com/ggame120?Redirect=Log&logNo=120141299942
  • luccifer 2011/11/10 13:51 #

    제목과 내용사이에 전혀 연관이 없네요.
    애초부터 논의는 통가자에 대한 것 아니었던가요?
    거기에 왜 반유사역사학에 대한 이야기가 거론되는지 이해할 수가 없네요.
  • 리얼스나이퍼 2011/11/10 13:55 #

    http://xakyntos.egloos.com/2818164
    이런 글도 역사밸리에 그것도 인기글로 올라오는 마당에.
    운영진이 어제 천랑성주님글은 실시간으로 인기글은 물론 역사밸리에서 강판시키더니.
    천랑성주님께서 불평할만 하네
  • TheodoricTheGreat 2011/11/10 14:43 #

    루시퍼/역밸 주류 대부분이 반유사역사학 운동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그런 마당에 이것도 중요한 이슈가 안될 수 있을까요? 그리고 귀하가 신고하셨나 보구려. 왜 상기 언급된 야스페르츠 글은 신고안하셨는지?
  • luccifer 2011/11/10 15:09 #

    리얼스나이퍼// 이미 댓글로 말씀드린바와 같습니다. 이중잣대는 대지 맙시다.

    TTG// 신고한적 없습니다(할줄도 모릅니다 ㅡ_ㅡ). 오해라고 할지라도 불쾌하군요.
    그리고 야스페르츠님의 글은 리얼스나이퍼님께 이중잣대를 대지 말라는 뜻으로 댓글 하나 달았을 뿐입니다.

    그리고 역밸주류가 어떠한지가 지금 왜 나옵니까? 지금 이 포스팅이 기존에 통가자에 관련한 토론과 무슨 연관이 있는지요? 저는 그것을 지적했을 뿐입니다.
  • ㄷㅂㅈ 2011/11/10 14:55 # 삭제

    저 크핫이라는 아이의 경우는 확실히 정도가 심한 것 같습니다.
    국방부나 병무청에 저런 공익들을 신고하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TheodoricTheGreat 님께서는 신고를 하셔서 저런 정신 못차리는 공익에 대한 실질적인 재제조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직접 재제를 받아서 근무연장 조치가 떨어지거나 재입대 조치가 떨어져야 그때서야 뜨끔하지 이런 식으로는 아무런 효과가 없습니다.
  • ㅁㄴㅁ 2011/11/10 15:17 # 삭제

    역밸주류가 환까인것은 사실이다.자기와 의견이 다르면 무조건 환빠로 매도하고 온갖 인신공격에 욕설에.. 그래놓고는 하는말이 너희가 먼저 단초를 제시한거다.라고 우겨대고
    이러니 환까를 까야 하는게 정상 아닌가?
  • luccifer 2011/11/10 15:38 #

    환까를 까던 말건 전 관심없습니다.
    단지 왜 이 포스팅이 본래 논의와 무관하게 이 시점에 올라오는 것인지 이해할 수가 없다는 것이죠.
    더 나아가 단지 감정표출에 지나지 않은 이 포스팅은 또 왜 반유사역사학을 주장하는 사람들의 자질문제로 나아가는지요?

    P.S: 자기와 의견이 다르면 무조건 환빠로 매도하고 온갖 인신공격에 욕설이라... 이거 뒤집으면 그대로 적용되는것 아시는지...
  • ㅁㄴㅁ 2011/11/10 15:42 # 삭제

    루시퍼//님의 오류는 가해자의 행태는 생각지 않고 피해자가 대응한것만 문제 삼습니다.
    이러면 누구나 루시퍼님을 환까편이라고 오해하기 쉽습니다.

    사람이 싸울때 누가 먼저 원인을 제공했는지를 따져야지
    쌍방과실이라고 주장하시면 안되죠.
  • luccifer 2011/11/10 16:10 #

    ㅁㄴㅁ님은 지금 이 현상이 환까가 환빠를 공격했기에 생긴 일로 보십니까?
    그럼 TTG님은 환빠고 크핫군님은 환까입니까?
    제가 누가 잘했고 잘못했고를 따진적 있었습니까?

    저는 분명히 이 문제와는 상관없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본래 주제와 벗어난 포스팅이 올라온 것은 단순히 감정표출에 지나지 않다는 것을 지적했을 뿐입니다.
  • 번동아제 2011/11/10 21:52 #

    <이른바 "유사역사학"에 대해 누군가는 그 잘못된 인식을 지적해야한다>는 제 생각에 동의한다는 말씀입니까.
  • TheodoricTheGreat 2011/11/10 22:10 #

    주제넘은 말씀일지도 모르지만, 일단 소위 "환빠"라고 불리우는 층의 문제가 심각하다고 생각합니다. 일단 일반 언론의 기사에서조차 <환단고기>나 이런 것을 신빙성있는 사서인 것처럼 보이게 하는 적어도 그런 잘못된 오해를 줄 수 있는 기사들도 검색해보면 널려 있는 것이 현실인 상황이니 심각하긴 심각한 일이죠. 잘못된 인식이 공인매체에 까지 오르는 상황이니, 그것도 누군가가 하긴 해야할 일인 것입니다. 단순히 잘못된 인식을 지적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은 이런 취지였습니다.

    다만, 반유사역사학 진영의 사람들의 단점도 보여서 저 자신은 그들에 대해 별로 부정적으로 봅니다. 제가 봤을 때 그들은 어떤 정형화된 사관을 강요하고 그 틀에서 벗어나면 단죄하려는 경향이 강한 것 같습니다. 특히 그들이 지향하는 모범적 역사관이 일제시대에서 건국초에 형성된 것들 전통적인 역사관이고, 여기에 대해 재조명을 해본다는 시도는 대부분 냉소로 일관하더군요. 결국 그들도 환빠의 잘못을 교정한다면서 획일적 역사관을 강요하겠다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 때문에 그들을 싫어하는 것입니다. 저는 적어도 인터넷 상에서는 교과서의 획일적인 인식에서 벗어나 다양한 견해를 접해 보는 것이 좋지 않은가 합니다. 이것이 제가 환까들을 싫어하는 이유입니다. 물론 그들이 환빠들 아니 다른 누구의 잘못을 지적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만일 그런 일도 하지 않았다면 그들과는 전면전을 치렀겠지요^^

    그냥 제 생각이었습니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